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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화/tableau 굿모닝 굿애프터눈

데이터 원본 설정하기: 블렌딩(Blending)

블렌딩(Blending)

블렌딩은 데이터를 좌우로 붙인다는 점에서 조인 연결과 유사해 보인다. 하지만 조인 연결은 데이터를 연결한 후에 집계를 하지만, 블렌딩은 데이터 원본은 별도로 둔 상태에서 시트에서 데이터를 집계 한 다음 결합을 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아래의 상황에서 조인보다 블렌딩이 적합하다.

  • 교차 데이터베이스 조인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
  • 데이터의 세부 수준이 다른 경우
  • 데이터가 많은 경우 (조인으로 데이터를 연결하여 집계할 경우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데이터를 집계 후 연결하는 블렌딩이 적합할 수 있다.)

 

'SUPERSTORE_2019.xlsx' 파일을 선택하여 열어준다. 주문 일자를 열선반에 올리고 매출을 더블클릭하면, 주문 일자(년도) 별 매출 합계가 표시된다. 

 

 

이제 'SUPERSTORE_목표.xlsx'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상단의 툴바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파일을 불러온다. 

 

 

파일을 불러오면 좌측 사이드바가 다르게 표시된다. 주문(SUPERSTORE_2019)는 주 원본 데이터이므로 파란색 체크표시가 아이콘에 같이 표시된다.

목표(SUPERSTORE_목표)는 보조 원본 데이터이므로, 이를 선택하면 주황색 라인이 표시된다. 

 

 

 

이제 '주문'과 '목표' 시트를 연결하겠다. ①차원에서 ②동일한 필드 유형으로 ③동일한 필드명이 있으면 연결 아이콘이 표시되어 두 시트는 해당 필드를 기준으로 자동으로 연결된다. 하지만 목표 시트엔 차원에 속한 필드가 없기 때문에 목표 시트의 측정값에 있는 '연도'를 '주문' 시트의 '주문 일자'와 같은 유형으로 만들어서 연결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하겠다. 

 

① 목표 시트의 측정값에 있는 연도를 드래그 해서 차원으로 올려준다. 

 

② 주문 시트의 주문 일자 필드의 유형은 날짜이므로 주문 시트의 연도 앞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날짜' 유형으로 변경한다.

③ 주문 시트의 주문 일자, 목표 시트의 연도의 필드명을 동일하게 해주기 위해 상단의 데이터 메뉴에서 혼합 관계 편집을 선택하여 관계를 수동으로 매치시키겠다.

 

 

'사용자 지정' 옵션에서 '추가'를 선택하면, 주 데이터 원본 필드와 보조 데이터 원본 필드에서 어떤 필드를 연결 할 지 선택할 수 있다. 주 데이터 원본 필드에서 '주문 일자'를 선택하면, 보조 데이터 원본 필드에서 주문 일자와 유형이 같은 필드인 '연도'가 뜨고, 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준다. 

 

시트로 돌아오니, 목표 시트의 연도 필드는 주문 일자 필드와 연결할 준비가 되었다는 뜻으로 끊어진 링크 아이콘이 표시된다. 이를 누르면 링크 아이콘이 주황색으로 연결되면서, 목표 시트에도 주황색 체크 아이콘이 표시된다. 

 

지금까지 시트에는 주문 시트에서 가져온 주문 일자와 매출이 표시되어 있었다. 이제 두 시트가 연결되었기 때문에 목표 시트의 매출 목표를 더블클릭하여 시트에 추가할 수 있다. 측정값 카드의 매출 목표는 보조 시트에서 가져왔다는 의미로 주황색 체크 아이콘이 표시된다. 

 

이제 '목표 대비 매출 달성률'을 주문 시트에 추가하겠다.  계산된 필드를 만들어야 하는데, (i) 분자에는 매출의 합계, (ii) 분모에는 매출 목표가 들어가야 한다.

(i) 매출 필드는 주문 시트에 있기 때문에 좌측 사이드 바의 데이터 패널에서 '주문'을 선택하여 주문 시트로 돌아와서, 계산된 필드 만들기를 선택, SUM([매출])/ 이라고 입력한다. 

 

(ii) 매출 목표 필드는 목표 시트에 있기 때문에 좌측 데이터 탭에서 목표 시트를 선택한 후, 매출 목표 필드를 계산된 필드 만들기 상자 안으로 drag and drop 한다. 

목표 대비 매출 달성률 필드는 주문 시트의 필드이므로, 계산된 필드를 만들 때 '매출 목표' 필드 앞에 목표  (SUPERSTORE_목표)라는 데이터 원본이 . 앞에 표시된다. 

 

'목표 대비 매출 달성률' 필드의 서식을 백분율 소수 둘째 자리로 선택한 후, 필드를 더블클릭하여 시트 안에 추가한 결과이다. 

 

화면을 텍스트가 아닌, 신호등 모양으로 구성하겠다. 텍스트 마크, 필터, 행선반의 알약들을 모두 제거하여 주문 일자만 열선반에 남기고, 마크 모양을 원으로 변경했다. 

 

레이블 마크에 주문 일자, 매출, 목표 대비 매출 달성률을 모두 넣어주었다. 

 

목표 대비 매출 달성률을 색상으로 시각화하기 위해 필드를 색상 마크로 올렸다. 목표보다 매출이 높으면 파란색으로, 목표보다 매출이 낮으면 빨간색으로 시각화 하기 위해 단계별 색상을 2단계로, 가운데를 1로 하여, 1보다 높으면 파란색, 1보다 낮으면 빨간색이 표시되게 했다. 

 

레이블 색상을 흰색으로 바꾸고, 머리글을 해제, 배경의 구분선을 없애서 아래와 같은 차트를 완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