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라이트 테이블(히트맵)
* 데이터 준비
고객별 수익을 확인하기 위해 고객 이름과 수익을 ctrl 키를 눌러 동시에 선택하고 표현 방식에서 하이라이트 테이블을 선택했다.
매출, 수량, 할인율을 테이블에서 맵 위로 올려놓아서 고객별 네 변수의 관계를 알아본다. 아직 마크>라벨링이 수익으로만 돼있어서 네 변수 위의 값이 수익에 대한 값으로 모두 동일하다.
* 라벨링
모든 측정값에 대해 라벨링을 채우기 위해 마크 안의 측정값을 ctrl로 눌러서 레이블로 올려놓는다.
네 측정값의 범위가 모두 다른데 아직은 네 측정값에 대해 같은 색깔 지표를 사용한다.
* 각 측정값에 대해 색 표현 하기
네 측정값에 서로 다른 색깔 지표를 사용하겠다. 마크>측정값 색상 필드 우클릭> 별도의 범례 사용
각 측정값이 모두 다른 색상 지표를 사용한다.
* 측정값 별 색상 바꾸기
색상지표 더블클릭>색상표 변경한다.
0에서부터 양수 방향으로 뻗어나가는 변수는 단일 색상 체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양수만 있는 측정값은 단일 색상을, 음수와 양수 둘 다 취급하는 측정값은 다중 색상표를 사용한다.
트리맵
매출, 합계, 대분류, 중분류를 ctrl 사용하여 동시에 선택한 후 표현방식에서 트리맵을 선택했다.
왼쪽 상단, 왼쪽 하단, 오른쪽에 세가지 대분류가 있고 그 안에 다양한 중분류가 있다.
크기가 클 수록 매출이 크고 색깔이 파란색에 가까울 수록 수익이 높다.
하지만 넓이를 인지하기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카테고리별로 매출을 비교하기 어렵다.
또한 공간 활용에서의 비효율성이 있다.
버블 차트
위 데이터의 표현 방식을 버블 차트로 바꿨다. 여전히 크기는 매출을, 색깔은 수익에 해당한다.
하지만 트리맵과 마찬가지로 차이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고 공간 활용에서의 비효율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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