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 집합 |
항목 내 멤버들을 묶어주는 것 | 집합에 포함되는지 아닌지로 나누는 것 |
항목들을 여러 그룹으로 묶을 수 있음 | 집합에 포함(IN) or 미포함(OUT)의 기준으로만 구분됨 |
그룹 만들기
연속형 주문 날짜(분기)에 대한 sales를 파악하기 위해 각각 열선반과 행선반에 올리고 마크 카드를 영역으로 바꾼다.
'시도' 필드를 기준으로 '수도권'과 '기타'의 그룹으로 만들겠다. 테이블에서 시도 우클릭>만들기>그룹>경기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선택하여 '그룹' 클릭>'수도권'으로 이름 지정, '기타' 포함을 체크박스 선택하여 나머지 항목을 모두 기타에 포함되도록 만든다.
'시도 (그룹)'을 색상 마크 위에 올려서 영역 차트에서 수도권과 기타를 구분해 두 색깔로 나뉜다.
퀵테이블 계산에서 '구성 비율'을 선택하고 시도(그룹) 필드에 대해서만 구성 비율을 계산하도록 해서 각 분기별 수도권 vs 기타의 매출 구성 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집합 만들기
고객명 필드를 매출 합계를 기준으로 상위 10명, 상위 20명, 상위 11명-10명의 고객명 집합을 만들겠다.
우선 customer name 별 sales를 알기 위해 행선반에 customer name을 두고, sales를 더블클릭하여 표 안에 정리되도록 한다. 시트 안의 customer name 축에서 필드>합계(sales)를 선택하여 sales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한다.
매출 상위 10명 집합을 만들겠다. 테이블의 customer name 우클릭> 만들기 > 집합을 선택한다.
이름을 설정하고, 모든 고객에 대해서 상위 10명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에 '일반' 탭에서 '모두 사용'을 누른다.
'상위' 탭에서 필드 기준으로 상위 10명, sales의 합계를 선택하여 집합을 설정한다. 상위 20명 고객 집합은 상위 10명 집합을 복제하여, 집합 편집에서 상위 20명으로 수정한다.
매출 상위 10명 집합과 매출 상위 20명 집합을 행선반에 올려놓았더니, 각 집합에 속하는 고객이 IN 또는 OUT으로만 표시된다.
고객 상위 10명과 고객 상위 20명 집합을 합쳐서 고객 상위 11~20명 집합을 만들겠다. 테이블에서 '매출 상위 10명' 집합과 매출 상위 20명 집합을 ctrl 키를 눌러서 동시에 선택하고 우클릭>결합된 집합 만들기를 선택하여 새로운 집합을 편집한다. '공유 멤버를 제외한 매출 상위 20명'을 선택했다. '상위 20명' 집합에는 포함되고 '상위 10명' 집합에는 포함되지 않는 11~20위 고객들만 IN으로 표시될 것이다.
매출 상위 11~20명 집합을 행선반에 올려놓으니 11~20위 고객만 IN으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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