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각화/tableau 굿모닝 굿애프터눈

태블로 차트 만들기: 워드 클라우드 만들기

워드 클라우드

차원의 값을 텍스트 형태로 표현하여 텍스트의 크기와 색상을 측정값 형태로 구분하는 것이다. 텍스트(또는 키워드) 중심으로 어떤 항목들에 대해 직관적으로 도드라지게 구분할 때 활용한다. 

 

 

시/도별 매출의 합계를 워드클라우드 형태로 만들 것이다. '시도' 필드를 드래그하여 마크 카드의 텍스트 카드 위에 올렸다. 모든 시도 정보가 시트에 글자로서 표현된다. 

 

시도를 매출 크기에 따라 보기 위해 '매출'을 크기 카드에 올렸더니 마크 카드에서 차트 타입이 자동적으로 사각형으로 설정되어 매출 합계가 큰 도시는 큰 사각형으로, 매출 합계가 작은 도시는 작은 사각형으로 나타난다. 

 

 

마크 카드의 차트 타입을 텍스트 바꿔주었고, 매출 합계가 큰 도시는 텍스트 크기가 크게 표시된다. 

 

추가적으로 '수량'을 색상 마크에 올려서 수량에 따라 색상이 달라지게 한다. 이 차트에서 텍스트의 크기가 클 수록 매출이 높음을, 텍스트가 파란색일수록 판매 수량이 많음을 의미한다.

 

 

색상 편집의 '고급'버튼에서 가운데가 시작과 끝의 평균으로 설정되어 있다. '시작'은 가장 낮은 시도의 수량, '끝'은 가장 높은 시도의 수량, '가운데'는 시작과 끝의 평균을 뜻한다. 워드 클라우드에서 평균값 이상에 속하는 시도가 별로 없어서 가운데를 1000으로 재설정해서 1000 이하의 값은 빨간색, 1000 이상의 값은 파란색으로 설정되도록 한다. 

 

색상 범위를 재설정해줘서 색상이 톤-다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