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각화/tableau 굿모닝 굿애프터눈

태블로 차트 만들기: 누적 막대 차트

누적 막대

태블로는 측정값을 집계하기 때문에 마크를 누적해서 보는 경향이 강하다. 막대 차트에서 차원의 값에 따라 잘라서 구분해 쌓은 다음, 이 값들에 대한 총 합계를 표현할 수 있다. 

 

 

 

매출을 고객 세그먼트로 잘라서 보기 위해 매출을 행시트에, 세그먼트를 색상 카드에 올린다.

 

 

이에 대한 레이블을 모두 달아주었다. 세그먼트, 매출, 매출 비율에 대한 레이블을 달아줬는데, 매출 레이블의 경우 퀵테이블계산>구성 비율로 매출 비율 레이블을 먼저 만들어준 후 매출을 레이블 카드에 끌어 와서 매출액 레이블을 만들어 준다. 

 

 

매출을 행시트에 새로 올려 놓으면, 이전 차트에서 마크카드에 설정해 놓은 것들이 그대로 따라온다. 매출의 전체 합계만 나타내는 차트를 만들 것인데, 그럴 땐 막대 차트가 아니라 끝점만 표시해주는 '간트 차트'가 필요하므로 간트 차트로 바꿔준다. 여기서 매출액 레이블만 제외하고 모두 지웠다.

 

 

이제 둘을 하나의 차트로 합쳐야 한다. 두번째 매출 알약에서 축 동기화를 눌러주고 첫번째 매출 카드 차트 형식을 막대 차트로 만든다. 두 축을 동기화 해서 아까 만든 두번째 차트가 첫번째 차트에서 매출에 대한 총 합계를 표시하게 된다. 그리고 누적차트이므로 맨 아래에 매출이 높은 세그먼트가, 맨 위에는 매출이 낮은 고객 세그먼트가 놓여야 하기 때문에 첫번째 매출 마크 카드에서 색상으로 표시된 세그먼트에서 정렬을 한다.

 

 

세그먼트에 대한 매출 비율의 년도에 따른 추세를 알기 위해 열선반에 배송날짜를 올려준다. 그리고 매출의 구성 비율이 각 년도에서 100%가 되게 하기 위해 레이블의 매출 비율에서 퀵테이블 편집에서 차원을 바꿔 준다.

기업 고객의 매출은 증가하고 있으나 비중은 줄어들고 있고, 홈 오피스는 매출도 증가하면서 전체 대비 비중도 늘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